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발간 ‘IMR’등재학술지로 선정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대외협력팀 등록일 2017-09-04 조회수 571

한의학연 발간 IMR’등재학술지로 선정

한의학, 통합의학 아우르는 국제학술지로 빠른 성장 기대

통합의학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은 영문학술지 통합의학연구’(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이하 IMR)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20157월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됐던 IMR2년 만에 우수한 성적으로 등재학술지로 승격돼, 한의학통합의학을 아우르는 국제학술지로서 학술적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합하여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계에 알리고자 창간된 IMR은 지난 2012년 국내 통합의학 전문학술지로 창간해 현재까지 모두 19회 발간했다. 녹차, 사상의학, 운동, 바이오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특집호를 발간했으며, 논문 게재율은 35%(논문 거부비율 65%) 수준이다.

 

현재까지 총 167편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논문 누적 다운로드 수는 총 211,696회이다. 주요 구독 국가는 중국, 미국, 한국, 인도, 영국 등이다. 이번 선정으로 학술지의 질적 우수성을 인정받고 한의계 및 통합의학계 영문 학술지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다.

 

IMR은 국제학술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올해 5월에는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생명기술정보센터(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NCBI)가 운영하는 PubMed Central(PMC)에 등재되어 전 세계 연구자들이 Web of SciencePubMed를 통해서도 IMR의 모든 논문을 검색하고 있다.

 

한의학연 이혜정 원장은 이번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선정을 계기로 IMR이 빠른 시일 내에 SCI급 국제학술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한의학연은 지속적으로 한의학의 과학적 근거 기반 확보와 국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MR 논문은 홈페이지(www.imr-journal.com/)를 비롯해서 대중적인 학술검색 시스템인 PubMed Google Scholar를 통해 무료로 전문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IMR은 연중 상시적으로 논문 접수를 받고 있고 게재확정 5일 내로 온라인 출판과 함께 DOI(디지털 논문 고유식별자)가 부여된다.



이전글 어혈 진단기술 국제심포지엄 개최
다음글 상지대 한의과대학생들, 글로벌원정대 대상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