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어혈 진단 설문지, 한의학 교과서 반영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홍보협력팀 등록일 2019-11-21 조회수 35

어혈 진단 설문지, 한의학 교과서 반영

한의학연, 어혈 진단 설문지 개발 및 한의진단학 교과서 수록

어혈 진단의 객관화표준화 기반 마련

 

한의사들의 임상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진단도구가 한의학 교과서에 반영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은 한의변증 중 하나인 어혈(瘀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개발된 어혈 진단 설문지(BSQ-)가 전국한의과대학 교재 한의진단학-진단편에 수록됐다고 밝혔다.

*어혈: 피가 몸 안의 일정한 곳에 머물러서 생긴 병증(출처: 한국전통지식포탈)

 

어혈 진단 설문지는 한의대생의 교육 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한의사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됐다. 이번 설문지는 2013년에 처음 제작된 ‘BSQ-I’을 보완한 개정판이다. 특히 문항에 따른 세부적인 진단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민감도*와 특이도**가 각각 91.43%, 94.92%로 나타나는 등 높은 정확성을 보였다. 설문 문항은 총 30개로 구성돼 있으며 총점 147점 중 49점 이상이면 어혈로 진단된다.

*민감도(진양성률): 실제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특정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올 확률

**특이도(진음성률): 실제 질환이 없는 사람이 특정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올 확률

 

한의학연 이준환 임상의학부장은 한의진단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번 어혈 진단 설문지는 향후 어혈 변증의 객관화 및 표준화에 기여할 것이며 나아가 후속 연구에서 임상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대사질환, 외상 후 동통, 부인과질환 등 어혈 다빈도 질환 임상진료에 도움이 될 설문지를 추가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약이되는 매미허물(선퇴), 항파킨슨병 효능 입증
다음글 한의학연 발간 국제학술지 ‘IMR’SCIE 등재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