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한의약 의료기기 ISO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홍보협력팀 등록일 2019-11-28 조회수 43

한의학연, 한의약 의료기기 ISO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사우디 한의약 의료기기 전문가 35명 참여

전침기, 무연뜸 연기밀도 시험 등 국제표준안 논의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 28(), 29() 양일간 서울 세종호텔에서 제16ISO/ TC249/WG4 국제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의학연 최선미 부원장이 의장을 맡고 있는 ISO/TC249/WG4*는 한의약 분야 의료기기의 ISO 국제표준 개발을 위한 작업반으로 부항과 뜸, 한약추출기 등 6건의 국제표준을 제정한 바 있다. 그밖에도 현재 맥진기, 설진기 등 13건의 국제표준안이 개발 중에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등 총 5개국 35명의 한의약 의료기기 국제표준화 전문가가 참여한다.

*ISO/TC249/WG4: 국제표준화기구 전통의학 기술위원회249 작업반5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Technical Committee 249/Working Group 4)

28() 첫째날 회의 주요 내용으로 한국이 제안한 무연뜸의 연기밀도 시험 방법, ···캐나다가 공동 개발하는 전침기의 안전 및 필수 성능 요구사항, 사우디아라비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안한 부항의 안전 사용관리, 중국이 제안한 경혈레이저 조사기, 일본이 제안한 설진기 디스플레이 장치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29()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의료기기의 미래수요 예측을 통한 WG4의 의료기기 국제표준 개발범위 확장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실시된다.

 

한의학연 최선미 부원장은 “ISO/TC249 의료기기 분야에서 한국이 가장 많은 국제표준을 제안했으며 산··연 협업을 통해 활발한 표준안 개발을 이뤄내고 있다향후 ISO 표준안 개발이 국내 의료기기의 활발한 세계 진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ISO TC 249의 국내간사기관 및 한의약 분야 산업표준개발협력기관으로 지정받아, 한의약의 국가 및 국제표준개발을 위한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전글 한의학연 발간 국제학술지 ‘IMR’SCIE 등재
다음글 한의학연,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 선정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