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일선 한방병의원 치료사례 과학적 검증 지원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홍보협력팀 등록일 2020-06-18 조회수 110

 

한의학연, 일선 한방병의원 치료사례 과학적 검증 지원

어깨수술 재활 및 갑상선기능 저하증의 한의약 치료사례 논문 발표

일선 한방병의원에서 실제 효과를 보인 한의약 치료의 과학적 임상연구 가능성을 확인한 증례* 보고서가 발표됐다.

* 증례(症例) : 질병 치료 사례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이하 한의학연)은 한방병의원에서 효과를 보인 치료 사례의 과학적 검증을 지원하는 코어(KORE) 프로젝트*시행중이다. 최근 해당 사업을 통해 어깨 수술 후 재활 및 갑상선기능 저하증의 한의약 치료에 관한 증례 보고서(논문)가 발간됐다.

*한의학연은 한방병의원 단위의 증례를 모아 과학적 검증을 통해 해당 치료의 임상연구 가능성을 검토하고 논문 출간을 지원하는 코어(KORE) 프로젝트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어깨수술 후 한의약 재활 치료 검증 연구는 어깨 수술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환자들에게 2주간 약침, 한약, 부항치료 등의 한의복합재활치료를 실시하고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 등의 개선 정도를 조사했다.

 

연구결과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를 통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 값이 평균 110.93점에서 치료 후 67.13점으로 감소했다. 나아가 통증 강도지수 값은 6.20점에서 치료 후 3.25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어깨관절 가동범위 역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치료 사례는 해당 질환으로 인한 월경 이상,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30세 여 환자와 피로,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55세 여 환자의 차트 기록을 증례 보고서로 발간된 후 국제 학술지 메디슨(Medicine)에 게재됐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인체 내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대사활동이 저하된 상태. 피로, 피부 및 모발 건조증, 탈모 등의 증상을 동반함

 

연구팀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약, 전침 치료 등 한의약 복합 치료를 실시한 뒤 변화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하, TSH) 수치와 증상의 개선 정도를 분석했다.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며 갑상선을 자극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고 방출하게 한다. 정상수치는 0.41.99mIU/L이다.

 

분석결과, 30세 여 환자의 경우 TSH76.18에서 3.61mIU/L까지 55 여 환자는 9.95에서 2.45mIU/L로 낮아지며 상당 수준 개선됐다. 치료 종료 13개월 후 실시한 추적검사에서도 개선된 수치가 유지되고 있음 확인했다.

 

나아가 30세 여환자의 생리 주기는 치료 후 정상화됐으며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두피의 인설*도 모두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

*인설: 피부에서 하얗게 떨어지는 살가죽의 부스러기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한의학연은 임상현장에서 쓰이는 한의약 치료가 과학적 기반의 근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ORE 프로젝트는 메일(casereport@kiom.re.kr) 또는 홈페이지(https://oasis.kiom.re.kr/kore/)를 통해 관련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전글 한약자원연구센터-전남산림자원연구소 MoU 체결
다음글 2020 어린이 본초 탐사대 비대면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