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기획, 국내 박물관 4곳 동의보감 전시회 운영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홍보협력팀 등록일 2021-06-01 조회수 84

한의학연 기획, 국내 박물관 4곳 동의보감 전시회 운영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11주년 기념, 동의보감 가치 재조명

대전, 서울, 익산, 산청 지역 박물관 동의보감 관련 전시

한의학연 내부 전시관 랜선투어 영상 유튜브 게시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지난해 동의보감! 새로운 100년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동의보감 연합전시회를 기획해 국내 박물관 네 곳에서 이달까지 운영한다.

 이번 연합 전시회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돼있는 동의보감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한의학과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기획됐다.

연합전시회는 한의학연(대전)을 포함해 춘원당한의약박물관(서울), 원광대 박물관(전북 익산), 산청한의학박물관(산청) 등 국내 박물관 네 곳에서 운영된다.
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정책 및 기관자체규정에 따라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각 기관에 문의가능.

각 전시회에서는 민화에 담긴 동의보감’, ‘생명을 귀히 여긴 동의보감’, ‘동의보감과 도량형기등 세부주제를 바탕으로 동의보감 관련 서적, 의약용품, 소개패널 등을 전시한다.

 특히, 한의학연 내부 전시관에서는 전염병! 한의학에서 그 답을 찾다 주제로 동의보감 속 전염병 이야기를 다루며 소개 영상을 기관 유튜브(www.youtube.com/kiomvideo)에 게시해 온라인으로 관람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기로소약방주부직첩(약방주부에게 내린 직첩), 약고리, 약탕기 등 과거 우리민족의 삶 속에서 볼 수 있는 유물들과 조선, 중국, 대만,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활용했던 동의보감과 관련 서적을 전시하고 있다.

연합전시회 책임자 한의학연 안상우 박사는 이번 연합전시회가 전통의과학의 보고인 동의보감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해외 전시도 함께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국내 위주로 개최됐지만, 향후 세계인에게 동의보감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합전시회는 문화재청, 경상남도, 경남 산청군이 지원하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활용 및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이전글 한의학연 침 치료의 고혈압 개선 효능 과학적 확인
다음글 침 치료의 우울증 개선 효능 및 작용기전 과학적 확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정지우   /  연락처 : 042-869-2776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