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 제목, 분류, 기사링크,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 콘텐츠 내용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계지복령환 통증 개선 효능 과학적 입증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0831000741
작성자 디지털홍보팀 등록일 2022-08-31 조회수 133

 

한의학연, 계지복령환 통증 개선 효능 과학적 입증

- 대표적 어혈 치료제인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확인 -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한의과학연구부 정지연 박사 연구팀이 대사체 분석 방법을 통해 대표적 어혈 치료제인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저명학술지 파이토메디슨(Phytomedicine, IF=6.656)‘2269일 게재됐다.

논문명: Metabolomic analysis of Gyejibongnyeong-Hwan for shoulder pain: A randomized, wait-list controlled pilot trial.

계지복령환은 계지·복령·목단피·도인·작약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주로 갱년기장애, 월경이상, 타박상 등 어혈(瘀血)* 제거에 사용되는 한약 처방 중 하나로 임상에서 사용 빈도가 높다.

어혈(瘀血): 체내에서 정체된 피 또는 본래 위치를 벗어나 존재하는 체액을 의미하며 한의학에서는 어혈이 몸의 정상적인 순환을 막고, 경락의 소통을 가로막아 질환을 유발한다고 본다.

소염 진통효과를 가지는 한약 작용기전의 핵심에는 염증 및 면역 조절이 있는데, 특히 계지복령환은 어깨통증과 같은 근골격계 염증성 통증 질환에 효과가 있어 임상에서 자주 쓰이고 있으나 이에 대한 치료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였다.

이에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효능을 규명하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배정, 대기명부 대조군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임상시험 결과 치료 8주 후 치료군 및 대조군에서 치료 전 어깨 통증(VAS)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치료군에서 대조군 대비 약 1.6배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이 만성통증 및 신경 염증과 관련 있는 아르기닌(arginine), 트립토판(tryptophan) 등의 대사 패턴을 조절하여 어깨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혈중지질 수치 개선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용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을 받아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대한 계지복령환의 효능과 안전성 연구도 진행중이다.

1저자인 한의과학연구부 고미미 박사는 이 연구는 한의학 임상연구와 대사체학 연구를 결합하여 임상적 효능과 함께 그 작용기전을 같이 규명하고자 한 연구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라며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통한 한약 효능의 과학적 규명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주요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이전글 한의학연, 제11기 어린이 본초탐사대 행사 개최
다음글 한국한의학연구원 인사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디지털홍보팀   /  담당자 : 김백선   /  연락처 : 042-869-9656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