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 제목, 분류, 기사링크,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 콘텐츠 내용 상세보기
제목 [보도자료] 한의학연, 한중 전통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21122_0002095771#_enliple
작성자 디지털홍보팀 등록일 2022-11-23 조회수 45

 

한의학연, 2022 중 전통의학 국제 심포지엄 온라인 개최

한의학연-중의과학원 최신 침구연구 동향 및 향후 공동연구 모색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1122일 오후 2부터 중국중의과학원(원장 황루치, 이하 중의과학원) 2022 중 전통의학 국제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열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최신 침구 연구 동향 및 향후 공동연구 모색을 주제로 양 기관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온라인을 통한 화상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은 양 기관장 등 주요 인사의 개회사 및 축사에 이어, 한의학연 연구전략부 문진석 부장의침구경락ICT 융합연구센터 운영 현황 소개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진행된, 첫 번째 세션에서는 최신 침구동향을 주제로 각 기관에서 수행중인 침구분야 연구 및 성과 소개 발표가 진행됐다.

한의학연 한의과학연구부 최유진 선임연구원은불면증 환자를 위한 침 치료와 치료반응 예측인자를 주제로 침 치료의 불면증 개선 효과 및 침 치료에 잘 반응하는 불면 환자의 특성 탐색 결과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다음 순서로 중의과학원 침구연구소 쉬환팡 부주임의사가 침 치료를 통한 조발성 난소 기능부전의 임상사례 연구, 한의학연 서수연 기술연구원이 경혈자극에 의한 뇌 유래 신경성장인자 제어를 통한 정서질환 치료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번째 세션에서는 양 기관의 향후 공동연구 아이템 모색을 위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의학연 한의약데이터부 최선미 책임연구원은 침구경락을 활용한 디지털헬스케어 기술개발을 위한 글로벌 공통데이터모델 구 주제 발표를 통해 공동연구를 제안했다.

이어, 의과학원 기초이론연구소 쉬뤄단 부연구원이 전기방사기술을 중약제제에 사용하는 발전과 응용, 한의학연 전푸르메 박사후 연구원이 중 매선요법 연구 비교 및 현황 분석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마지막으로 중의과학원 임상기초의학연구소 왕하오 보조연구원이 중국의 오태(五?)와 한국 사상체질의학의 차이점 연구란 제목으로 발표하며 양국의 체질을 주제로 한 공동연구를 제안했다.

발표 후 각 세션에서는 패널 토론이 이어졌으며 양 기관의 향후 공연구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세계인의 건강을 위한 전통의학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한의학연 이진용 원장은 한국과 중국의 수교 30주년을 맞는 올해 개최된 한중 전통의학 국제 심포지엄은 어느 때보다 그 의미가 크다라며 이번 심포지엄에서 나눈 발표와 토론이 양 기관의 성공적인 공동연구뿐만 아니라 나아가 인류의 보건의료 증진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2016년 중의과학원과 상호 연구 교류협력 협약을 갱신 체결 후 매년 최신 연구 성과를 교류하는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이전글 [보도자료] 한의학연, 자생 산림자원에서 항신경염증 효과 확인
다음글 [보도자료] 한의학연, 침치료의 수면장애 완화 기전 규명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디지털홍보팀   /  담당자 : 김백선   /  연락처 : 042-869-9656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