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사말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 김종열
Open Innovation, Creative KIOM!

4차 산업혁명시대 한의학, KIOM이 열어갑니다

바야흐로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기대됩니다.
한의학도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유 전통과학인 한의학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바일 등 ICT 기술과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융합의학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1994년 개원한 한국한의학연구원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 연구원은 3대 미래전략을 수립하여 비상하고자 합니다.

미래의학으로서 한의학의 발전을 열어갑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한의학 기술과 인공지능의 접목은 필수적입니다. 한의학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한 한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하고, ICT 융합 진단·예측 기술을 개발해 온 국민이 인공지능 한의사를 통해 맞춤의료를 제공받는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한의학이 주도하는 새로운 융합의학을 향해 나아갑니다

저출산·고령화 등 환경변화와 함께 급증하고 있는 난치성·노인성·환경성 질환을 극복하기 위해 한·양방 통합의료 연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한·양방 병용치료기술과 한약제제 기술 등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한약의 새로운 가치와 안전성을 높여갑니다

국민이 체감하는 한약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도 힘쓰겠습니다. 한약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믿고 한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입니다.

한의학 연구개발의 국가대표로서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보다 많은 국민, 나아가 세계인들이 오래오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연구를 거듭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KIOM으로 한 걸음 더!
한의학의 새로운 비상,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이지연   /  연락처 : 042-868-9327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